회계학 강사추천 – for 세무직 감사직 공무원! – 저는 시험이 4달 남은 상황에 회계학을 시작해 95점을 받아 7급 감사직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렇게 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준 강의를 소개합니다. 회계학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회계학 강사추천 (공무원 회계학) – 내가 들었던 강의
저는 당시 윌비스에서 강의하시던 김성수 세무사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유는? 그냥 강의가 그리 길지 않아 보여서요.
간단 평: 다른 얘기 많이 안하고 수업 깔끔하게 잘하셨습니다.
지금은 공단기에 계시네요(많이 말끔해지신 듯). 패스로 들으면 되겠군요.

재무회계 기본이론
살면서 회계학을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도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대변-차변, 그리고 거기에 뭐가 들어가는지부터 설명합니다. 진짜 기본 이론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어려운 부분은 그냥 심화에서 다룬다고 넘어가 버리십니다. 나름 스피디한 강의 진행을 위해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2024년 강의 기준으로 70강입니다. 적지는 않죠? 근데 시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50분을 넘는 게 거의 없습니다. 20분대 강의도 자주 보이구요. 연습 문제같은 걸 풀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그날 그날 배운 걸 적용하고, 복습하기 좋습니다.
재무회계 심화이론
기본이론 강의에서 다루지 않은 어려운 부분들을 다룹니다. 9급 회계학의 어려운 문제, 7급 회계학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기본 이론만 들으면 많이 부족합니다. 문제 풀 때 도대체 내가 배운 건 뭘까 하는 생각이 들고, 시험 때도 눈물을 흘리며 집에 돌아오겠지만 심화에서는 어지간한 내용을 다 다룹니다. 심화 강의를 완강할 때 쯤이면 그제서야 감이 조금 잡히기 시작합니다.
2024 강의는 아직 완강되지 않았는데, 아마 완강하면 40~50강 정도 될 겁니다. 강의당 시간은 역시 40~50분 정도로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Step by step 객관식 회계학
문제풀이 강의입니다. 저는 원래 공무원 시험의 경우 기출이나 문제풀이 강의는 듣지 않습니다.
근데 회계학은 다른 과목이랑 달라서 그게 안되더라구요. 문제풀이가 중요한데, 문제풀이 접근 자체가 잘 안됐습니다.
심화 강의를 들어도 그걸 문제에 적용하는 건 아예 다른 문제였습니다. 무한등비급수 공식을 외워도 그 문제를 풀지 못하는 고등학생럼, 헤맸습니다. 그래서 들었어요. 마치 수학 강의를 듣듯, 들었습니다.
강의에서는 이론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하고 교재의 모든 문제를 풀어줍니다.
김성수 계산법? 그런 계산 잡기술도 좀 알려주셨습니다. 나름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재에는 공무원 시험 문제가 대다수이고, 다른 전문직 시험 문제 중 난이도가 공무원 시험과 비슷한 문제가 일부 섞여 있습니다. step1은 쉬운 문제, step2는 조금 난도가 있는 문제입니다. step1을 풀 때는 나름 행복하지만, step2는 처음에 거의 언터쳐블 수준으로 어려웠습니다. 강의를 듣고 풀이법을 익힌 후, 여러 번 깨지다 보면 나아집니다.
원가관리회계(발췌수강)
모든 강의를 다 듣지 않았습니다. 시간도 없었고 7급 시험에는 원가 문제가 많아야 2문제 나왔기 때문입니다. 근데 나오는 건 늘 같더라구요. 그래서 그 문제들만 풀 수 있게 해당 부분만 골라서 들었습니다.
운좋게도 그렇게 공부한 문제들이 무려 2문제나 나와서 다 맞췄습니다. 이건 운이지요.
제대로 준비하시는 분들이면 어지간하면 완강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강의 기준으로 총 16강에 강의 당 40~50분 정도입니다. 큰 부담이 없습니다.
정부회계
2~3문제 정도 출제되는 정부회계 말 문제를 위한 강의입니다. 기출된 부분, 자주 출제된 부분들에 방점을 두어 진행됩니다.
강의 분량은 총 10강 정도에 강의 당 평균 40분 정도였습니다.
정부회계는 다른 공무원 시험 과목과 비슷하게 접근하시면 됩니다. 기출된 부분들만 잘 보면 된다는 뜻입니다.
제가 시험볼 때만 해도 늘 나오던 것만 나왔는데 요즘에는 이 쪽에서 좀 어려운 문제를 낸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정부 회계 법령, 예규들을 다 파헤쳐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많으시면 그런 걸 정리한 특강 같은 걸 들으셔도 되겠지만, 시간이 없다면 재무회계+원가빈출+정부회계 기출된 부분들만 확실히 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도 합격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겁니다.
회계학 강사추천 – 총평
군더더기 없이 만족한 강의였습니다. 이 분 커리를 듣고 계시다면 불안해서 바꾸실 필요는 없을 겁니다.
회계학 전반적인 공부법은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회계학 공부법
(이 블로그는 제 마음대로 쓰는 곳입니다. 누가 광고 주고 이런 거 없지만, 쿠팡 링크로 구매하시면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당연히 구매자는 아무 손해볼 것 없습니다)
비상경나와서 경제, 회계 한 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혹시 회계학 듣기 전에 경제학원론 보고 들어가야할까요? 아니면 바로 회계학 들어가도 괜찮을까요?
?? 경제학 원론이요? 회계원리를 말씀하시려 하신건가요?
경제학 안듣고 바로 들어가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