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공무원이었던사람

한능검 벼락치기 – 한능검 심화 64회 해설 part 2(11번~20번)

한능검 벼락치기 한능검 심화 64회 해설 part 2 

지난 글에 이어 한능검 심화 64회를 해설합니다.

문제를 따로 받으실 필요없이 이거 보고 하시면 됩니다.

역시 오늘도 10문제입니다.

1번~10번 해설 보러가기

한능검은 돈 들일 필요없이 기출만 줄줄 봐도 1주일 내에 목표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도 암기 없이 간결한 해설, 시작하겠습니다. 

한능검 심화 64회 해설

모든 선지를 설명합니다. 연도 몰라도 되니까 그런 건 안적고, 딱 필요한 근거만 설명합니다.

한능검 심화 64회 11번

핵심 키워드: (가) 거란에서 낙타 보냈는데 왕이 굶겨 죽임, (나) 양규 흥화진

낙타 굶겨 죽인 건 거란 싫어하던 고려 태조 왕건입니다. 양규는 거란 2차 침입 때 활약한 무장입니다. 양규 이건 진짜 거의 맨날 나오는 거 같으니 잘 기억해두세요.

즉 고려 태조부터 거란 2차 침입 때까지의 사건을 고르면 됩니다(고려 태조 ~ 고려 현종).

1번 선지: 정답입니다. 고려 태조 다다음 왕인 정종 때 거란에 대비하기 위해 광군이 조직되었습니다.

2번 선지: (x) – 강감찬의 귀주대첩에 대한 설명인데 이건 거란 3차 침입에 대한 설명입니다. 잘 나옵니다.

3번 선지: (x) – 화통도감은 고려 말 우왕 때 만들어집니다.

4번 선지: (x) – 김윤후는 거란이 아니라 몽고의 침입 때 활약한 사람입니다. 나름 중요합니다.

5번 선지: (x) – 고려 말입니다. 요동 정벌 떠나던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한 게 꽤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정답 1번

한능검 심화 64회 12번

핵심 키워드: 경원 이씨, 이자연, 척준경과 함께 반란

고려 문벌 귀족 전성기를 찍은 경원 이씨, 이자겸의 난에 대한 설명입니다.

한능검에서 자주 묻는 시기 및 순서는 이자겸의 난 – 묘청의 난 – 무신정변 순입니다.

묘청의 난보다 앞선 게 (가) 뿐입니다.

정답 1번

한능검 심화 64회 13번

핵심 키워드: 여진정벌, 동북 9성, 해동 천태종 개창

왼쪽 사람은 윤관이고, 오른쪽 사람은 고려 넘버원 스님 의천입니다. 둘다 중요 인물입니다. 이들이 활약한 시기는 고려 때니 고려 때의 경제 상황을 고르면 됩니다.

1번 선지: (x) – 부경이라는 창고를 둔 국가는 고구려입니다. 자주 나오는 선지입니다.

2번 선지: (x) – 관료전 폐지, 녹읍 지급은 신라 하대 경덕왕 때입니다.

3번 선지: (x) – 상평통보는 조선의 화폐입니다!

4번 선지: (x) – 당항성, 영암은 신라의 무역항입니다. 고려는 벽란도죠. 중요합니다.

5번 선지: 정답입니다. 경시서는 고려 때도 있었고, 조선 세조 때까지 존재합니다(그 이후는 평시서).

정답 5번

한능검 심화 64회 14번

핵심 키워드: 몽골 침략 당시 실권자, 강화 천도

몽골 침략 당시 실권자는 최충헌의 아들 최우로, 육지에서 게임이 안될 거 같아서 강화도로 천도했습니다.

1번 선지: 정답입니다. 이거 자주 나오니 기억해두세요.

2번 선지: (x) – 최우 아빠 최충헌에 대한 설명입니다.

3번 선지: (x) – 최우가 죽고 강화도에서 개경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하자 삼별초라는 부대가 난을 일으킵니다. 지도자는 배중손이었는데 한능검에서 별로 중요하진 않습니다.

4번 선지: (x) – 정중부 없애려고 군사 일으킨 사람은 많은데 최우는 관련 없고, 꽤 나중의 사람입니다.

5번 선지: (x) – 공민왕 때 등용된 신돈에 대한 설명입니다. 공민왕 – 신돈 – 전민변정도감 기억해두세요.

정답 1번

한능검 심화 64회 15번

핵심 키워드: 원의 공주와 혼인, 변발과 호복 차림, 일본 원정

키워드를 통해 대화하는 시기가 원간섭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라니까 제일 나중의 일을 고르면 됩니다.

1번 선지: (x) – 흑창은 태조 왕건이 처음 설치합니다. 그림보다 한참 전의 일입니다.

2번 선지: (x) – 망이, 망소이의 봉기는 무신정권 때 일어납니다. 그림보다 전의 일입니다.

3번 선지: (x) –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편찬한 건 고려 문벌 귀족기로, 무신정권기보다도 더 전의 일입니다.

4번 선지: (x) – 김보당의 난은 무신정권 앞 쪽의 일입니다. 역시 그림보다 전의 일입니다.

5번 선지: 정답입니다. 원간섭기가 끝나고 즉위한 공민왕 때, 원나라 풍토도 다 버리고 쌍성총관부도 공격하고 뭐 여러가지 합니다.

정답 5번

한능검 심화 64회 16번

핵심 키워드: 고려의 불교 문화유산

말 그대로 고려 때의 불교 관련 유산이 아닌 걸 고르면 됩니다.

1번 선지: 월정사 8각 9층 석탑은 고려의 대표적인 다각 다층탑입니다. 송나라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자주 나옵니다.

2번 선지: 관촉사 미륵보살 입상은 고려 전기의 유산입니다.

3번 선지: 법천사 지광국사 탑비는 고려 중기 때의 유산입니다. 별로 안중요합니다.

4번 선지: (x), 정답입니다. 법주사 팔상전은 조선 17세기 때의 유산입니다. 나름 중요합니다.

5번 선지: 부석사 무량수전은 고려 때의 유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심포 양식, 배흘림 기둥이란 표현이 꽤 자주 나옵니다.

정답 4번

한능검 심화 64회 17번

핵심 키워드: 집현전 학사 신숙주 등이 왕의 명을 받아 편찬

집현전이 활성화되었던 시기는 조선 세종대왕 때이므로 동국정운이 뭔지 몰라도, 세종 대왕으로 알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1번 선지: 정답입니다. 세종 때 갑인자가 제작됩니다. 참고로 세종 아빠 태종 때는 계미자를 만들었죠.

2번 선지: (x) – 금위영 설치는 조선 후기 숙종 때의 일입니다.

3번 선지: (x) – 무예도보통지는 조선 후기 정조 때 편찬됩니다.

4번 선지: (x) – 경국대전은 조선 성종 때 완성됩니다.

5번 선지: (x) – 현량과는 조광조의 건의로 조선 중종 때 시행되었습니다.

정답 1번

한능검 심화 64회 18번

핵심 키워드: 유네스코 세계유산, 돈화문

조금 억울하지만 이 키워드 둘로 창덕궁임을 알아야 합니다.

1번 선지: (x) – 동물원하면 창경궁을 떠올리셔야 합니다.

2번 선지: (x) – 서궐은 경희궁입니다. 정말 안중요합니다.

3번 선지: (x) – 인목대비가 유폐된 곳은 경운궁(덕수궁)입니다. 이 선지도 은근 나오고, 덕수궁은 나름 네임드니까 정리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4번 선지: (x) – 경복궁에 대한 설명입니다. 나름 자주 보이는 선지입니다.

5번 선지: 정답입니다. 창덕궁은 이것만 기억하셔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정답 5번

한능검 심화 64회 19번

핵심 키워드: 도약정, 부약정, 직월, 사화

키워드를 통해 (가)가 향약임을 뽑아야 합니다. 그냥 암기하셔도 됩니다.

1번 선지: (x) – 7재는 고려 예종 때 관학 진흥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강좌로 향약과 무관합니다.

2번 선지: (x) – 옥당은 홍문관입니다. 조선 성종 때 생깁니다.

3번 선지: (x) – 지방 교육기관 향교에 대한 설명입니다. 키워드는 교수, 훈도입니다.

4번 선지: 정답입니다. 유향소나 향약에 대한 설명으로 자주 나오는 선지입니다.

5번 선지: (x) – 신라 때부터 있었던 공동 조직 향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메이저 아님.

정답 4번

한능검 심화 64회 20번

핵심 키워드: 채은관, 채굴할 것을 허락하고 세금을 거두록 하되…

광산 채굴을 허락하고 세금을 받던 조선 후기의 모습입니다. 관련하여 덕대(광산 전문 경영인) 등의 표현이 나오면 조선 후기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1번 선지: (x) – 주자감은 발해의 교육기관입니다. 너무 예전 일입니다.

2번 선지: (x) – 초조대장경은 거란의 침략을 막기 위해 만들었던 것이죠. 역시 너무 예전 일입니다.

3번 선지: (x) – 빈공과는 당나라의 과거 시험으로 신라와 발해 유학생들이 경쟁했습니다.

4번 선지: (x) – 과전법은 조선 전기 세조가 직전법을 시행하며 사라집니다. 조선 후기에는 없죠.

5번 선지: 정답입니다. 조선 후기에 감자, 고구마, 고추, 담배 뭐 다 들어옵니다.

정답 5번

이상으로 한능검 심화 64회 해설 part 2를 마칩니다.

part 1은 이 링크 누르시면 됩니다.

곧 Part 3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한능검 심화 64회 해설 part 3(21번 ~ 30번) 보기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