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공무원이었던사람

서울시 7급 단기합격을 위한 강의활용법

학원에서 일할 때, 많은 수험생분들이 강의를 어느 정도 들어야 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7급 단기합격을 위한 강의활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공부는 혼자하는거야”, “누구누구 강의 듣고 선생이 하라는 대로 해라” 이런 흔한 얘기는 아니니 안심하세요.

7급 단기합격을 위한 강의활용법

첫 번째. 배속 기능 활용하기(중요)

배속 기능을 안쓰고 1배속으로 강의를 들으면 일단 손해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도 있는데, 이건 무슨 장대비에 옷 다 적시는 건데도 사람들이 잘 안합니다. 배속으로 듣지 말라는 강사들이 있는 걸로 아는데, 뭐 재생시간 많으면 돈 더 받는게 있는걸까요? 그럼 강사 입장도 이해는 합니다.

근데 그게 아니라면,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님이 말을 빠르게 하던가…

배속 기능 활용은 물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단기합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요.

물리적 시간 단축

우선, 배속 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현강 수험생들이나 1배속으로 듣는 학생들에 비해 시간적 우위가 생깁니다. 배속이 0.2배씩 올라갈 때마다 강의 시간은 10%씩 줄어듭니다.

예를 들면 1.2배속이면 60분 강의가 54분이 되고, 1.4배속이라면 48분 강의가 되는 것입니다. 강의를 들어보신 분은 공감하겠지만 어지간한 강사는 1.4배속까지는 다 편안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어떤 강사는 1.8배속까지 소화가능).

강사의 숨고르는 시간, 물 마시는 시간 이런게 고스란히 1시간 안에 포함된다는 걸 생각해보세요. 인강 배속러는 현강러나 1배속러에 비해 20% 가벼운 짐을 지고 달리는 거랑 똑같습니다. 6분, 12분이라니 우스워 보이시나요? 100강이면 20시간, 500강이면 100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하루에 10시간 온전히 공부하지 못한다는 걸 고려하면, 엄청난 시간입니다.

심리적 이점

심리적 이점은 위와 같이 물리적으로 시간을 단축한 것을 인지하는 것에서 옵니다. 내가 시작은 좀 늦었어도 따라갈 수 있고, 단기합격도 할 수 있다는 믿음에 힘이 실리게 되죠.

지루함 타파

뿐만 아니라, 배속으로 강의를 들으면 평소 “잘 가르치지만 지루하다고 정평이 난” 강사의 강의도 쫄깃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경제학의 정x열 강사였습니다. 그 어떤 강의보다 감탄하고, 박진감 넘치게 들었는데 지루하다길래 의아했죠.

“배속으로 들으면 강의 내용을 놓치기 쉽지 않나요?”

1.4배속 정도로는 강의 내용을 놓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놓친다고 하더라도 그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라 그런 것일텐데
어차피 그 부분은 1배속으로 해도 다시 들어야 할 어려운 부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밥 먹는 시간, 이동 시간 복습

복습이 중요한 건 강사들도 입이 닳도록 말하고, 에빙하우스 망각곡선도 뒷받침하는 사실입니다. 하루만 지나도 20%를 까먹고, 한 일주일 지나면 그냥 생각이 안 나죠. 그걸 방지해주는게 인강으로 밥먹을 때나, 이동시간에 인강듣기입니다. 저의 경우 밥먹을 때나, 집과 스터디카페를 오고 갈때 어제들었던 강의를 1.8배속으로 듣곤 했습니다. 1.8배속으로 들어도 어제 들었던 내용이라 그냥 귀에 때려 박힙니다.

이렇게 하면 복습도 되고, 또 시간 아꼈네 하면서 심리적 안정감도 생깁니다. 위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참고한다면, 나중에 복습할 때도 훨씬 유리하다는 걸 아실 겁니다.

세 번째. 자면서 듣기

수험생의 정신은 기본적으로 불안합니다. 안정된 상태와는 거리가 멀죠. 그러다보니 자려고 누워도 잠이 잘 안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만 대면 잠이 오는 분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저는 그랬습니다.

잠이 안오면 기본적으로 좋은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듭니다. 불안, 초조… 이걸 해결해주는게 강의 듣기입니다.

누워서 핸드폰을 켜고, 어제 혹은 오늘 들었던 강의를 틀어두세요. 복습과 수면 두 마리 토끼를 잡아줄 겁니다.

중간에 잠들면 수면을 챙기는 거고, 계속 잠이 안오면 복습은 챙기는 겁니다.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게 몇 달만 쌓여도 어마어마해요. 그리고 마음도 안정됩니다.

너무 피곤한 날은요? 그냥 자면 됩니다!

마치며: 7급 단기합격에는 잡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7급 단기합격을 위한 강의활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단기합격을 위해서는 잡기술도 필요합니다. 잡기술은 나보다 먼저 시작한 사람들과의 시간 차이를 줄이고, 마음을 안정시켜 줄 뿐 아니라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글에서 언급한 방법들만 잘 활용해도 ‘적어도’ 한 달 정도는 번다고 생각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정말 중요합니다.

마인드컨트롤 방법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