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공부 꿀팁 3가지
이번 글에서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잡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죠. 별 거 없어 보이지만 허무하게 날아가는 시간을 적어도 100시간을 지켜줄 겁니다. 이 방법들을 정식 공부 방법과 함께 사용해 저는 5개월만에 7급 일행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 공부 꿀팁 3가지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다보면 허리가 아프거나, 감기에 걸려서 몸 상태가 안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적게는 몇 시간, 많게는 몇 주를 버릴 수 있죠. 그리고 학원 수업을 들으러 가거나 연인과의 약속을 위해 지하철을 타고 가는 시간 등 버리는 시간이 많은데요. 그럴 때 이 방법들을 사용해 보세요.
누워서 하기
공부를 하다보면 허리가 아파서 책상에 도저히 못 앉아있겠다 싶은 날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날에는 침대에서 일어나 책상에 앉기가 너무 두려운 날이 있죠.
좀 쉬면 좋겠지만, 합격하고 수험생 생활 청산하려면 공부를 해야 하고, 쉬는데도 관성의 법칙이 작용해 쉴 수록 더 쉬고 싶어지기에 마냥 쉴 수도 없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게 눕공입니다. “공부는 엉덩이 힘으로 하는거다” 라는 말도 있지만 분명 공부는 하고 싶어도 심각하게 힘든 날이 있습니다. 그때는 고민없이 그냥 누워서 하세요. 기출문제집 회독 같은 건 누워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책이 무겁다면 살짝 옆으로 누워서 침대에 무게를 나눠주면 됩니다. 저는 실제로 지독한 감기에 걸려 집 밖으로 나갈 수 없는 몸상태에서 이 방법을 통해 행정법, 헌법 기출문제집을 한 번씩 회독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번 재미를 보니까 비가 많이 오거나 해서 좀 나가기 싫은 날에는 침대에 누워 많은 시간을 공부했습니다. 아마 누워서 푼 문제만 2000문제는 될 겁니다.
구려보이죠? 해보세요! 생각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공무원 시험 공부 꿀팁2: 자면서 인강듣기
자면서 인강듣기는 복습하기 귀찮을 때 쓸 수 있는 가장 하찮아 “보이는” 방법들 중 최고의 방법입니다.
공무원 시험은 지식을 알고 모르냐가 문제를 풀 때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인강을 듣는 게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인강을 듣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뺏겨서는 안되는데, 이 잡기술은 그 갈등 사이에서 충분히 좋은 타협안이 됩니다.
잠이 잘 안오는 사람이라면 잠이 올 때까지 인강을 들으며 복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적으로도 도움이 되고, 심리적으로 위안이 됩니다.
자는데 굳이 그런 거 까지 해야되냐?
잠이 잘 오면, 그냥 주무시면 됩니다. 하지만 잠이 안 오는 날이 있죠.
그럴 때 낑낑대거나 유튜브나 드라마 같은 걸 보다가 잠드는 거랑 비교해보세요. 훨씬 유익합니다!
공무원 시험 공부 꿀팁3: 사진 찍기
공부하다 보면 아무리 5번을 풀어도 틀리는, 유달리 안 외워지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런 건 따로 노트에 정리해서 보는 것도 좋지만, 어디 약속을 가거나 하면 지하철에서 그 노트를 꺼내서 보기 좀 눈치 보입니다. 알빠? 하고 보는 분들도 있지만 소심한 분들은 그러기 쉽지 않죠.
그 고충을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사진찍어서 이동하며 핸드폰으로 보는 겁니다. 요렇게 하면 됩니다.
- 특별히 나를 괴롭게 하는 문제들을 찍어두세요.
- 이동하면서 핸드폰으로 보세요.
사소한 방법 같지만, 생각없이 왔다 갔다 하는 시간들을 가치 있게 만들어 줄 겁니다.
꿀팁은 말 그대로 팁일 뿐
위 공무원 시험 공부 꿀팁 세 가지는 모두 제가 수험생 때 적극적으로 썼던 방법들입니다. 모두 심리적으로나 수험적으로나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별 것 없어 보여도 저 방법들로 적어도 100시간 이상 세이브 했습니다.
하지만 내 수험 생활의 시간이 모두 이런 방법들로만 채워지면 안되겠죠? 기본적으로 책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셔야 합니다.
책상에서 하는 공부법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다른 글 보기